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똑똑한 키보드 어플(앱) 네이버 스마트보드, 5가지 특징 분석

Review./Mobile App.

by 멀티라이프 2017. 7. 3. 21:17

본문

 네이버가 키보드 어플 스마트보드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네이버는 새로운 서비스를 할 때 항상 오픈베타 형식을 빌어서 드러나는 문제점이나 단점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뭐~ 클로즈베타를 통해서 특정 사용자들에게만 피드백을 받는 것보다 모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개방하고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서비스를 발전시키는데는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 네이버 스마트보드 사용 모습



1. 다양한 디자인 적용 가능


 시장에 나와있는 키보드 어플을 보면 다양한 디자인으로 어필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보드 역시 다양한 디자인 스킨을 보유하고 있다. 조금 특이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싶다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사진을 이용해도 되고 직접 디자인을 해도 된다. 아래 사진은 필자가 가지고 있는 꽃 사진을 적용한 것이다.






2. 다양한 입력방식 설정 가능


 위 캡처화면을 보면 두벌식부터 단모음, 천지인 등 다섯가지 방식으로 키보드형태를 설정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두벌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천지인이나 다른 방식을 쓰고 있는 사용자들도 제법 있다. 그래서 본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두벌식을 사용하면서 고급설정에서 숫자키 항상사용과 특수문자 표기 설정을 통해서 단모음의 장점을 두벌식에 더할 수 있다. 고급설정에는 아래 캡처화면에서 보듯이 다양한 설정이 있는데, 네이버가 다양한 기능을 포함했음을 알 수 있다.




3. 자주쓰는 문구는 Good, 퀵문자는 글쎄?


 스마트보드의 기능을 살펴보다보니 자주 쓰는 문구와 퀵문자가 있었다. 자주 쓰는 문구는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문장의 위 화면에서처럼 저장해두고 키보드를 좌측으로 밀어내면 문구들이 등장하고 선택하면 되는 방식인데, 상당히 유용하다. 필자는 일단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문구를 5개 정도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제법 편하다. 그런데 퀵문자는 생각보다 사용성이 떨어진다. 자주쓰는문구처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음석입력버튼을 꾹~ 누른 후 선택해야하는데 시간 단축효과가 없다보니 그다지 손이 가지 않는다. 아마도 아래 화면에서 첫번째 컷을 보면 퀵문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감이 올 것이다. 그리고 한영변환은 기존 키보드들과 별반 다르지 않고, 각 문자를 길게 눌렀을 때 특수문자나 된소리를 선택할 수 있는데 애플이 IOS 11에 적용한 것과 같은 방식이다.






4. 검색기능은 Good, 이모티몬, 그림 추가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유심히 살펴본 부분은 검색을 비롯해서 키보드 안으로 들어온 새로운 입력기능이다. 먼저 검색기능은 키보드상에서 바로 검색하고 공유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꼭 네이버앱과 같은 포털사이트 앱이나 구글 검색기능을 이용하지 않고도 키보드를 사용하는 어떤 환경에서도 바로 검색이 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스마트보드의 검색기능 포함을 보고 있으니 네이버가 카카오톡 내부의 검색 트래픽을 네이버 중심으로 가져오기 위한 목적이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카카오톡은 샵검색(#검색) 기능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채팅간에도 바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정보를 유통시키는 역할을 카카오가 하게 되는데, 그 역할을 네이버가 직접 하겠다는 의지가 스마트보드에서 엿보인다. 아직 베타버전이라서 개선되겠지만 검색과 달리 이모티콘, 그림, 직접 쓴 글씨 등은 카카오 안에서 바로 공유가 되지는 않는다. 해당 기능을 사용해보면 채팅방안 에서 사용해도 한번더  공유대상을 체크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혹시나 네이버가 서비스하는 앱에서는 다를까 싶어서 밴드에서도 사용해 봤는데 불편한 사용성은 동일하다.



5. 번역 기능은 굉장히 매력적이다.


 요즘 다양한 서비스가 번역기능을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네이버는 키보드에 번역기능을 포함해서 그 어떤 번역서비스보다 강력한 사용성을 보장하게 되었다. 실제로 스마트보드에서 번역기능을 사용해보면 굉장히 편리하다. 스마트보드의 번역기능은 해외여행을 즐기는 여행자들이나 해외직구족 등 다양한 계층에서 활발하게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6. 기타 개선할 부분은?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발빠르게 스마트보드를 사용해보고 다양한 개선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키보드 높이가 조절되지 않는 부분이나 폰트가 하나 밖에 없다는 점은 굉장히 많은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내놓은 불만이다. 그리고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보면 숫자 키패드 추가, 자주쓰는문구 글자수 제한 조절(현재는 70글자),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에 대한 역방향 번역, 천지인 대신 개선버전인 천지인 플러스 적용,  한글과 영어 이외의 언어에 대한 입력 기능 추가 등이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