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기밥솥과 미네랄워터로 만드는 초간단 삼계탕 레시피

Review./기타, 생활용품

by 멀티라이프 2017. 7. 16. 15:53

본문

 한우물 정수기를 통해 매일매일 미네랄워터를 마시고 있다. 라면을 끓일 때도, 밥을 할 때도 약알칼리수를 사용한다. 요즘에 닭고기 가격이 많이 내려서 집에서 직접 삼계탕을 만드는 것을 도전해보았다. 작은 닭의 경우에 2,500원, 1,100g이 되는 닭의 경우에는 약 5,000원 정도선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 가격적인 부담은 없다. 그리고 삼계탕 닭을 사면 삼계탕에 들어가는 한약재도 함께 주기에 더욱 편리하다. 그리고 압력솥이 없이 전기압력밥솥으로도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삼계탕은 밖에서 사먹지 않아도 집에서 저렴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삼계탕 재료 - 한우물정수기, 통마늘, 한약재, 생닭, 찹쌀


 삼계탕 재료를 준비하는데 돈은 5,500원이 들었다. 생닭 한 마리의 가격이었다. 집에 조금 남아있던 찹쌀(한 컵 정도)과 마늘을 넣었고 취향에 따라 파, 깐녹두 등을 사용해도 된다. 먼저 찹쌀은 씻어서 불려두면 좋다. 불리지 않아도 전기압력밥솥으로 하면 찹쌀이 잘 익긴했다. 취향에 따라 불려주면 되겠다. 



 생닭을 잘 씻은 후에 통마늘 몇 개와 찹쌀을 닭 안에 넣어준다. 넣어준 후에 다리를 실로 묶어줘도 되고 이쑤시개 등으로 고정시켜도 된다. 하지만 필자는 6인용 전기밥솥을 이용하기에 닭이 무너지거나 풀어질 것 같지 않아서 고정은 시키지 않았다.



그리고 밥솥에 닭과 한약재를 넣고 미네랄이 풍부한 한우물 정수기의 약알칼리수를 넣어주었다. 한우물 정수기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약알칼리수는 수돗물보다 더 많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정수방식 차이에 따른 생약추출물 지표성분 함량 비교분석실험을 실시했을 때도 가장 높은 수득률을 보였고 홍삼의 경우에는 진세노이드 사포닌을 가장 많이 추출했다는 연구결과를 홈페이지에서 보았다. 그렇기에 한약재를 넣고 삼계탕을 만들면 생약성분을 그대로 잘 우러낼 것이라 생각되었다. 물입자도 작아서 부드럽고 깔끔한 물 맛을 내기에 삼계탕을 만드는데 있어서 물도 참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기압력밥솥이 6인용이라서 좀 작은편이라서 물을 넣는데 주의해야했다. 물을 많이 넣게 되면 밥솥 주변으로 삼계탕 국물이 다 튈 수도 있기에 물은 닭이 반 정도만 잠길 정도로만 넣었다. 10인용 밥솥이라면 물을 넉넉하게 넣었겠지만 밥솥 안에 적힌 숫자 4와 5 중간정도로만 넣어도 죽을 만들어 먹을 정도로 물은 넉넉하게 나왔다. 밥솥 뚜껑을 닫고 만능찜 기능을 눌러주었다. 요즘 밥솥은 '삼계탕'기능도 들어가 있어서 편리하게 할 수 있는데 집에 있는 밥솥은 삼계탕 기능이 없어서 만능찜 기능을 이용했다. 만능찜은 한번 누르면 20분동안 찜기능을 실행하는데, 삼계탕을 하기 위해서는 총 3번을 눌러서 1시간 가량 했다. 일반 냄비를 써서 가스불에 올릴 경우에는 센불에서 30분, 약불에서 약 1시간 정도 해주면 되는데 사실 가스불 앞에서 그렇게 시간재면서 삼계탕을 만들 수는 없기에 전기압력밥솥만큼 편한 것도 없다. 닭이 작다면 만능찜 기능으로 40분만 해도 충분하다.



 만능찜 기능을 누를때마다 고소한 삼계탕 냄새가 온 집안에 풍겼다. 1시간이 지나서 삼계탕은 완성되어서 밥솥에서 꺼냈다. 약재를 빼내고 닭과 마늘, 국물만 접시에 옮겨담았다. 푹 삶아져서 나온 닭을 꺼내다가 날개가 뜯어지긴 했지만 마늘도 푹 익었고 모든 것이 만족스러웠다.



 삼계탕 국물에 한약재 성분도 잘 우러나온 것 같았다. 전기밥솥 하나만 있으면 모든 요리를 다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붙었다. 무엇보다도 삼계탕에서 한약재 향기도 폴폴 풍기는데 냄새만 맡아도 몸이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이래서 복날에 삼계탕을 먹으러 가나 싶기도 했지만 비싼 돈 들이면서 굳이 삼계탕을 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오히려 집에서 해먹는 삼계탕이 저렴하고 건강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불리지 않은 찹쌀이었지만 탱글탱글하게 아주 잘 익었고 닭고기도 탄력있게 잘 익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이 작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는데 죽을 해 먹어도 충분할 정도였다. 전해약알칼리수는 작은 입자로 음식의 맛과 영양을 잘 살려주니 영양소 흡수가 더 잘 될 것이고, 건강을 더 잘 챙길 수 있을 것 같다. 전기밥솥과 물, 생닭 한 마리로 저렴하게 원기충전할 수 있으니 누구든 도전해보면 되겠다. 참, 한우물 홈페이지에서는 알칼리수 무료시음 신청도 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되겠다. 


*한우물 알칼리수 무료시음 신청 - https://hanumul.co.kr:5016/_new/sub/service/experience.asp

*약알칼리수로 사과미네랄워터 만들기 - http://donghun.kr/2569 

*한우물 약알칼리수 미니정수기 사용후기 - http://donghun.kr/2505


"한우물정수기 서포터즈로 참여해 직접 체험 후 작성된 리뷰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