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루투스 완전무선 이어버드형 이어폰 수디오 니바, 장점과 단점

Review./이어폰, 헤드셋

by 멀티라이프 2018. 6. 30. 13:18

본문

 요즘 이어폰 시장은 무선제품이 주도하고 있고, 무선 제품 중에서도 이어버드형태의 완전무선 이어폰이 제법 잘 팔리고 있다. 그래서 국내외 업체들이 다양하게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오늘은 지난 2018년 5월에 출시된 수디오 니바(Sudio Niva)를 소개한다. 스웨덴의 이어폰 전문업체인 수디오는 핸드메이드 업체로 알려져 있는데, 완제품을 100% 수작업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고 진동판과 하우징의 주요 핵심 공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뭐~ 음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핸드메이드라고 충분히 말할 수 있다.



 수디오는 1~2년전부터 한국시장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다. 그래서 수디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시 DHL을 이용해서 국제특송 무료배송을 한다. 외국산 제품의 경우 보통은 국내 유통업체들이 판매하는 것이 저렴한데, 수디오는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주문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이 글을 통해 소개하는 수디오 니바도 인터넷에서 12만원 내외에 판매되고 있는데,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시 기본가가 10만 9천원이고 할인코드(Multilife)를 적용시 15%할인이 되어서 92,650원이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필자의 이름이 닉네임이 들어간 할인코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필자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하나도 없다.



 본격적으로 블루투스 완전무선 이어폰 니바(NAVA)에 대해 살펴보자. 박스를 열어보면 충전케이스를 겸하는 둥근 이어폰 케이스가 등장한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이어버드형 제품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모양의 케이스를 봤는데, 이렇게 둥근 형태는 처음이다. 여성들이 많이 들고 다니는 큐션케이스와 같은 형태라고 생가하면 되는데, 디자인이 괜찮아서 가방에 들고 다니기 좋다.



 구성품은 조촐하게 이어폰, 케이스, 여분의 이어캡, 설명서, 인증서, 5핀 충전케이블이 들어 있다. 여기서 수디오가 1년간 문제발생시 무상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동봉되어 있는 인증서를 잘 보관해야 한다. 


▲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수디오 니바 충전 & 휴대용 케이스 #1




▲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수디오 니바 충전 & 휴대용 케이스 #2



 요즘 스마트기기를 충전하는 단자가 USB-C타입으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5핀 단자를 적용한 것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충전 케이블이 들어 있기 때문에 충전하는데 문제는 없다. 개인적으로 충전을 해야하는 제품이 2개 이상이라면 하나의 케이블로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 그런면에서는 조금 아쉽다.



 케이스 안에 니바 이어폰을 꽂아보면 제법 세련된 맛이 좋다. 충전케이스에 남아 있는 배터리 용량은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파란색 LED를 통해서 보여준다. 그리고 충전을 할 때 이어폰 LED에 빨간색이 들어온다. 충전케이스를 이용하게 되면 4회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총 재생시간은 17시간 30분이다. 그리고 10분 급속충전시 사용이 가능하고 완전충전에는 1시간이 필요하다. 


▲ 수디오 니바 이어폰 디테일샷 #1


 니바를 보면 외형적으로 특별한 모습은 없다. 시장에 나와있는 이어버드형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다소 평번한 모습이다. 크기도 일반적이라서 귀에 착용했을 때 불편함 없이 착용감이 괜찮다. 그리고 크기 자체가 평균수준인데 생각보다 큰 6.2mm 드라이버가 들어가 있다. 그리고 연결방식으로 블루투스 4.2를 사용하는데, 최근 출시된 제품들이 블루투스 5.0을 지원하기 시작한 것을 생각해보면 스펙상으로 아쉬운 마음이 들수도 있긴 하다.


▲ 수디오 니바 이어폰 디테일샷 #2


▲ 수디오 니바 이어폰 디테일샷 #3




▲ 조작방법이 적힌 한장의 카드



 디자인이 예쁘고 착용감이 좋다고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느정도 음질을 보여주는가 이다. 그래서 G7 ThinQ를 이용해서 하이파이 음원도 들어보고, 다양한 형태의 음악파일, 다양한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을 모두 들어보았다. 일단 전체적으로 저음에서 고음까지 밸런스는 상당히 우수하다.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음이 깨끗하고 블루투스 연결상태고 끊김없이 훌륭하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밸런스는 상당히 좋은데, 고음에서 시원하게 소리가 뻗어나가는 느낌이 살짝 부족하고 낮게 깔리는 악기 소리를 들을 때 소리가 치고나오지 못한다는 느낌이 있다. 그래서 일반적은 음악을 들을때는 전혀 부족함이 없지만, 굉장히 낮은 저음역대나 돌고래 수준의 고음을 즐겨 듣는다면 약간의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그래도 구매하는데 10만원도 들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수준의 음질을 보여주는 것은 맞다.



 처음에 완전무선 이어폰이 등장했을 때는 가격이 상당히 비쌌다. 그런데 요즘은 10만원대 제품도 상당히 많이 나왔는데 이 녀석은 10만원도 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그리고 2018년에는 토트백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계속하고 있다. 가성비와 준수한 음질을 동시에 찾는다면 수디오 니바(Sudio NIVA)가 충분히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수디오 공식 홈페이지 이용시 적용가능한 15% 할인코드 : Multilife 


수디오 공식 홈페이지 링크는 여기


"본 포스트는 수디오로부터 제품을 지원 받았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