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만들지 않는 짝퉁은 없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중국은 짝퉁의 천국이다. 다르게 표현하면 무법천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스마트폰도 다양한 짝퉁이 중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가끔 중국에서 만든 짝퉁이 어느정도 성능을 발휘하는지 궁금해서 직구를 하는데, 지난 1월에는 아이폰Xs 디자인을 그대로 베낀 3인치 미니 스마트폰 SOYES Xs를 주문했다. 주문 후 잠시 잊고 있었는데 2개월이 걸려서 최근에 도착했다. ※ 미니 아이폰Xs(?) SOYES Xs를 생생하게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글 하단의 영상리뷰를 참고하자!



     SOYES는 아이폰7S의 디자인을 베낀 SOYES 7S 미니 스마트폰을 출시한적도 있는데, 이번에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아이폰Xs의 디자인을 가져왔다. 사이즈도 다르고 OS가 달라서 짝퉁이라고 표현하는게 조금 애매하긴 하지만 디자인을 베낀것은 확실하다. 아무튼 미니 스마트폰이라서 박스부터 굉장히 아담하다.



     직구의 특성상 어떻게 들여오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다를 수 있는데 대략적으로 배송비를 포함해서 약 9~10만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하다. 스마트폰 중에서는 저렴한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구성품을 보면 기본 케이스와 필름까지 알차게 들어있다. 뭐~ 워낙 작은 크기라서 케이스나 필름을 시중에서 구할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당연히 들어있어야 하는 것이다.



     조금 두껍긴 하지만 후면을 보면 누가봐도 아이폰이 떠오를만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싱글카메라에 LED플래스 하나가 들어간 형태가 듀얼카메라가 들어간 아이폰과 조금 다르지만 영낙없는 미니 아이폰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SOYES의 미니 스마트폰을 두고 미니 아이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녀석의 전면을 보면 물리홈버튼을 없애고 디스플레이 하단에 소프트웨어 버튼을 넣었다. 상하단을 포함해서 베젤이 전체적으로 두꺼운 것이 다소 아쉽긴하다. 뭐~ 이정도 가격에 베젤리스 디자인까지 원하는건 도둑놈 심보인지도 모르겠다.



     신용카드 정도의 작은 크기이지만 측면을 보면 필요한 버튼은 다 있다. 한쪽에는 전원버튼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볼륨조절 버튼이 있는데, 버튼 조작은 잘 된다.



    ▲ 무려 USB-C타입을 채택했다



     위ㆍ아래 사진을 보면 미니 아이폰Xs(?)의 크기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데, 신용카드와 함께 놓고보면 거의 똑같고 아이폰XsMax와 크기를 비교하면 얼마나 작은지 알 수 있다.




     SOYES Xs는 미디어텍의 보급형 CPU인 MTK6737, 2GB RAM, 16GB 저장공간, 480 X 854 해상도를 지원하는 3인치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했다. 스펙이 다소 낮지만 웹서핑이나 유튜브시청 등 기본적인 용도로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해상도가 낮아서 유튜브 시청시 최대 360P까지만 설정이 가능하다.



     이 미니 스마트폰은 브롤스타즈 같은 가벼운 게임은 충분히 즐길 수 있고, 어디까지 가능한지를 테스트하기 위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도 돌려봤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다운받고 설치하는데 꽤나 오랜시간이 필요했고, 로딩하는데도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필요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확인했는데, 배터리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터질듯이 뜨거워지는 SOYES Xs를 확인했다. 즉,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가능은 하지만 현실적으로 즐길 수준은 안된다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뭐~ 스펙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다.




     카메라는 당연히 썩~ 좋지는 않은데 그냥 기록용이나 스냅용으로 사용은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촬영시 반응속도가 나쁘지 않고 촬영한 결과물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긴 하지만 그럭저럭 볼만하다. 요즘 스마트폰에 장착되는 카메라 수준이 워낙 높아져서 상대적으로 더 좋지 않아 보이기는 한다.


    ▲ SOYES Xs 후면카메라 촬영 사진(1)


    ▲ SOYES Xs 후면카메라 촬영 사진(2)


    ▲ SOYES Xs 전면카메라 촬영 사진(1)



     중국직구 스마트폰은 국내 이동통신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 제품은 SKT 유심으로 테스트해보니 4G까지 이상없이 연결이 되었고 데이터 사용에도 문제가 없었다. KT와 U+는 테스트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손이 작은 사람은 그럭저럭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 미니 스마트폰 SOYES Xs는 장난감을 가지고 있는듯한 느낌이 강하게 드는 제품이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