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6일 미국에서 가장 먼저 출시되는 갤럭시폴드가 유명 유튜버들과 주요 매체들에게 리뷰용으로 제공되면서 관련 사진과 영상 및 평가가 쏟아지고 있다. 대체적인 반응은 가운데 주름이 있긴 하지만 충분히 잘 만들어진 스마트폰이라는 것인데, 며칠이 지나서 또 다른 반응으로 디스플레이 파손문제 제보가 여기저기서 이어지고 있다.
▲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아직까지 실 사용자들의 평가는 없는 상태라서 내구성이나 성능에 대해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스펙이나 기능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조금 자세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래서 삼성전자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인포그래픽 자료를 통해서 갤럭시폴드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다.
▲ 디스플레이 파손문제를 제기한 사진 중 하나
▲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인포그래픽(1)
인포그래픽 자료에서 가장 먼저 살펴본 요소는 AP다. 삼성은 상대적으로 성능이 좋지 안흔 액세노스 9820을 갤럭시S10 시리즈 국내출시모델에 탑재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상당하다. 이런 상태에서 갤럭시폴드에도 국내에 출시되는 5G모델에는 엑시노스 9820을 탑재한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발표된 인포그래픽 자료를 보면 7nm 64-bit 옥타코어 프로세서라고 적혀있다. 엑시노스 9820이 8nm공정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국내모델에도 스냅드래곤 855가 탑재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동안 삼성은 해외와 국내 다른 프로세서를 탑재할 때 발표하는 자료에 7nm와 8nm를 병행표기 했었다. 각 요소별 세부 스펙은 아래ㆍ위 인포그래픽을 보면 된다.
▲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인포그래픽(2)
▲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인포그래픽(3)
기능적인 부분은 갤럭시S10 시리즈와 같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갤럭시S10 5G에 적용된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은 3D심도센서가 없는 갤럭시폴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출시전에 이미 다소 심각한 문제가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지고 있어서, 갤럭시폴드를 구매한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는 4월 26일 이후에 조금 더 정확한 경험담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다. 국내에는 5G모델로 5월에 출시될 예정이라서 실구매 리뷰는 5월에나 올릴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