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말 코엑스의 한 전시장에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탑재한 갤럭시 넥서스를 사용해보고 새로운 OS를 먼저 사용해본다는 것과 너무 매력적인 부분이 많아서 사용하던 폰을 던져버리고 바로 갤럭시 넥서스로 교환하였습니다. 게다가 래퍼런스폰이라서 차후에 업그레이드되는 OS도 누구보다 먼저 사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외에서는 OS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바로바로 가능한반면 국내에서는 시간이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야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더니 구글이 젤리빈을 발표하고나서 대한민국을 제외한 각국에서는 속속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으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도 감감 무소식 입니다. 안드로이드 OS를 가장 먼저 탑재하고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져야할 래퍼런스폰에 신경쓰는 곳은 국내에는 한곳도 없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를 갤럭시 노트와 같은날 발표했던 삼성도, OS를 제공하고 래퍼런스폰 내부 S/W를 만진 구글도, 이 폰을 가입자로 가입시킨 통신사도 어느누구하나 래퍼런스폰의 업그레이드에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아니 개인적인 생각이겠지만 신경을 쓰기 싫은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안드로이드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 제조사의 입장과 통신사의 입장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서 다소 그 시기가 항상 늦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갤럭시 넥서스를 사용해보셨거나 살펴본 적이 있으신분은 아시겠지만 래퍼런스의 폰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통신사나 제조사의 제약이 크게 없는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과 구글이 갤럭시 넥서스의 젤리빈 업그레이드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OS업그레이드에 대해서 통신사는 요구조건을 내걸뿐이기 때문에 통신사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만약 갤럭시 넥서스가 국내에서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어도 지금과 같은 현상이 발생했을지 모르겠습니다. 판매대수가 10만대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뒤로 미루고 있다면 삼성은 첨부터 래퍼런스폰을 출시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한마디로 래퍼런스폰을 출시할만한 자격이 없는 비양심적인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갤럭시 넥서스를 삼성이 출시했다고는 하지만 분명히 래처런스폰에 대해서는 OS업그레이드에 일정부분 책임을져야 함에도 그 책임을 제조사에게 미루는 것은 자기가 낳은 자식을 탁아소에 맡겨버리고 신경쓰지 않는 것과 똑같습니다.


     요즘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희망하는 기업들 중 최고로 생각하는 곳들 중 삼성과 구글이 있습니다. 많은 월급이 보장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충분하고 대외적으로 성과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인데, 래퍼런스폰 하나 책임지지 못하는 현 상황을 보면 과연 이 기업들이 올바른 기업윤리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덧붙여서 곧 있으면 LG에서도 옵티머스G를 이용해서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4.2를 탑재한 래퍼런스폰을 출시한다고 하는데 지금의 삼성처럼 래퍼런스폰을 버리지 않고 가장 빠른 업그레이드와 후속지원을 한다면 스마트폰 시장에서 다시한번 살아나는 기회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끝으로 삼성과 구글이 국내판 갤럭시 넥서스의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조속히 해주기를 바랄뿐입니다. 참고로 해외판 순정롬이나 커스텀롬을 통해서 젤리빈 업그레이드 가능한 상태이지만 그렇게 되면 A/S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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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포기를포기하라
      2012.10.07 09:19

      좋은 글 퍼갑니다~

    • 오늘
      2012.10.07 09:47

      개방해야할 것은 폐쇄시키고
      폐쇄해야할 것은 개방시키고

    • 루빅
      2012.10.07 10:50

      UNLOCK BOOTLOADER AND FLAHSING GOOGLE's BUILD

      이게 답이죠.

    • 뉴로맨서
      2012.10.07 13:24

      넥스 해외롬을 사용중인데 AS를 두번이나 받았습니다. 기사나 샌터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해외롬을 사용한다고 무조건 AS가 안되는 것은 아입니다.

      • 멀티라이프
        2012.10.07 13:52 신고

        융통성이 있긴 하지요~~
        원칙상은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해외 순정롬은 눈감아주지요...

    • 신기한별
      2012.10.07 13:36 신고

      삼성전자는 정말 갤럭시넥서스 버렸네요;;; 진짜..

    • 나그네
      2012.10.07 13:36

      해외롬이 나온지가 오래된 상황에서 국내업글을 안해주는 이유는 아마 젤리빈용 통신사앱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서였을 겁니다.

      해외롬에 로케일 한글바꾸면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만큼 국내 업그레이드 문제는 아마 통신사가 개입되어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국내최초 젤리빈출시폰인 갤럭시노트2도 역시 젤리빈용 통신사앱 문제로 출시가 지연된 바가 있으니까요

      여튼 갤스프로요때부터 이미 국내업글이 지연되는 이유는 통신사 90%입니다.

      • 멀티라이프
        2012.10.07 13:51 신고

        갤넥은 조금 다른것 같아요.
        통신사사 영향미칠만한 앱이 탑재되어 있지 않거든요..
        젤리빈 업그레이드 하면서 생길지는 모르겠지만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종이컵
      2012.10.07 14:51

      삼성걸 사용한다면 그러려니 해야합니다. 양심을 기대하는건 불가능한 요구입니다. 사후지원을 바란다면 애플을 사야하고 나머지는 싼맛에 사는것! 아니 애플외엔 사후지원을 해줄 능력 자체가 없다는것을 아셔야합니다. 누군가가 삼성의 최고가 테레비를산지 일년도 안되 고치려가면 단지 부품이 단종이어서 고칠수없다는 소리를 들어보지않으면 삼성의 본질을 깨닫긴 힘들겁니다.

    • 고래고래
      2012.10.07 21:43

      갤넥으로 이 글을 보니 깊은 빡침이 솟아오릅니다. 소프트 상 만져줘야 할 부분이 전혀 없을 것 같은데 왜 왜애 왜애애애…

    • hanwong
      2012.10.08 10:17

      한가지 의견을 드리면 레퍼런스폰에 대한 지원으로 엘지가 살아나긴 힘들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생각했을때 삼성도 갤넥이 별 이득을 안주기 때문에 갤3에 대해 더 빠른 지원을 하겠죠~ 레퍼런스폰 실사용자가 아니면 대부분의 일반유저들은 레퍼런스폰과 일반폰의 차이를 모르는것 같더라구요~

    • 닭면
      2012.10.09 09:37

      저도 삼성 참 싫어라 하지만 뭔 문제만 있으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무조건 삼성부터 까고보는 분들이 너무 많다보니 이제 측은할 지경이네요.
      넥원 OTA 제 때 안 해주던 것도 삼성탓으로 돌릴 기세군요.

      오히려 삼성이 안드로이드 새 버전발표와 자사폰들 업데이트 사이의 간격을 줄여가고 있다는 면에서 삼성의 적응력을 칭찬해줘야하는 게 아닌가 싶은데 말입니다.

      • 행인
        2012.10.09 10:29

        글에서는 삼성만 언급한게 아니라 구글까지 언급했습니다.
        어디 삼성 탓만 했나요 -_-;
        제대로 읽지도 않고 다는 덧글이 더 측은하네요.

      • 멀티라이프
        2012.10.10 20:29 신고

        글을 제대로 읽어보시고 댓글을 달아주셨으면 하네요~~

      • 삼돌
        2012.10.16 10:09

        암그라제 삼성시러하지만 삼성조아하제

        삼성알바들의 첫마디는 저도삼성시러하지만

        이러이러해서

        우리삼성마니사랑해주세요

      • 삼돌
        2012.10.16 10:10

        암그라제 삼성시러하지만 삼성조아하제

        삼성알바들의 첫마디는 저도삼성시러하지만

        이러이러해서

        우리삼성마니사랑해주세요

    • 넥서스
      2012.10.09 12:06

      오늘 국내 순정 OTA시작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외롬 쓰세요 그냥


    • 2012.10.20 23:18

      레퍼런스 폰의 OTA 지연은 전적으로 통신사 탓입니다. 제대로 알고 쓰셔야죠... 구글에서 통신사로 넘긴 OS를 각 국가별로 최적화 작업을 거치는데, 그건 통신사에서 합니다.

      레퍼런스 폰은 제조만 해당 업체에서 했지, 구글이 모든 것을 합니다.

    • 떠까야
      2012.10.21 23:49

      전적으로 통신사 문제라고 생각중인데요.. 레퍼런스 폰 의미를 따져보면 결국 하드웨어 이외에는 제조사에서 손댈 수 있는 부분이 없는걸요..

    • 엄마
      2012.10.26 20:55

      대놓고 삼성까고있네 병신 호구들 소프트가 구글 담당이면 소프트웨어 업뎃은 전적으로 구글이랑 통신사 책임이잖아 하드웨어 납품하는 삼성이 뭔 잘못이냐 ㅉㅉ 병신새끼들